티스토리 뷰

반응형

(어피티) 2024년 MZ세대가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

 

MZ세대의 2024년 목표는 커리어적 성취  / 사진 getty images bank

◆ 어피티 머니레터 구독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

 

▷ 설문 기관 : 어피티 머니레터

▷ 설문 기간 : 2023년 12월 21~31일, 11일간

▷ 참여 대상 : MZ세대 416명

▷ 설문 의제 : 2024년 새해에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인가요?

■ MZ세대 새해 목표는 ‘갓생’

 

▶ ‘현금 챌린지’로 허리띠 졸라매고 ‘미러클 모닝’으로 자기 계발

 

인스타그램에 공부시간 올려 인증  / 사진 최다연
고물가 시대 생존을 위해 카드 자르고 현금만 사용  / 사진 박수빈
5시 기상해 명상한 뒤 목표 100번 스기 진행 후 인증하는 모습/ 사진 강지영

■ Q & A

 

2024년 MZ세대가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

Q1. '새해에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인가요?'

 

새해에 이루고 싶은 가장 큰 목표는 무엇인가요?

A1.

 

▲취업 또는 이직, 승진 등 커리어적 성취 26.9%, ▲저축 및 투자를 통한 자산 증가 19.5%, ▲새로운 취미 탐구, ▲공부 등 자기 계발 18.5%, ▲다이어트, 운동 등 체력 관리 9.6%, ▲사이드 프로젝트, 대학원 진학 등 새로운 도전 9.6%, ▲내 집 마련 또는 더 좋은 집으로 이사 6.5%, ▲결혼, 출산 등 새로운 가족 만들기 4.6%, ▲목표가 없음 0.5%, ▲기타 3%

 

Q2. 새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방식은 어느 선택지에 가깝나요?

 

MZ세대인 당신은 새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방식은 어느 선택지에 가깝나요?

A2. MBTI(성격 유형 검사) 선택

 

* J 타입 : 세부적으로 여러 개의 계획을 세우고 매달 단계적으로 실천하는 타입

* P 타입 : 크고 거대한 하나의 목표를 동기부여로 삼아 열심히 사는 타입

 

구직청년에 대한 성격유형 뷴석 프로그램 가동

Q3. 예상하는 2024년 목표 달성률은 얼마인가요?

 

▲100%는 하나도 빠짐없이 해낼 예정(완벽 성향). 70~90%만 달성해도 성공이나 다름없다. 40~60% 달성, 우선순위 상위는 모두 성공. 10~30%는 시작이 반이다. 자신 없다.

■ 설문조사 분석 결과 1

 

1) MZ세대는 '커리어적 성취'를 가장 큰 새해 목표로 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 

유통기업에서는 MZ세대의 자기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기를 원하는 성향ㅇ르 이용, 젊은 인재를 전면에 내세움

* 설문에 참여한 26.9%가 회사에서 자기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고, 취업 또는 이직, 승진 등을 통해 더 큰 보상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.

 

 

2) 특히 눈에 띄는 점은 '커리어적 성취'를 선택한 연령대를 보니, 25~30세까지가 67%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.

 

커리오적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  20~30세 청년

* 일반적으로 입사 후 3~4년 차에 해당하는 나이로, 자신의 직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.

 

* 때문에 업무적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▶ 이직 준비 중인 아이디 '아로' 님의 답변

 

* "올해는 지금 직무에서 일한 지 3년 차가 됩니다. 제가 일하는 분야는 3년 이상 경력직을 선호하는 편이라 지금이 이직하기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해요. 올해 초 연봉협상을 잘 마친 후 그것을 기준으로 더 좋은 조건으로 이직하려고 해요."

■ 설문조사 분석 결과 2(세부 분석)

 

1) '아로' 님처럼 커리어 성취를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는, '이직'을 가장 많이 언급했습니다.

 

MZ세대의 커리러 성취를 위한 이직

* 커리어 성취를 선택한 10명 중 3명이 이직을 통해, 올해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.

 

2) 커리어 성취 방법으로 '승진'이라고 답한 경우는 2%에 불과했습니다.

 

* 이는 한 회사에서 오래 근속하며 진급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.

 

3) 전체 응답자 중 약 20%는 새해 목표로 저축 및 투자를 통한 '자산 증가'를 원했습니다.

 

자산증식을 위해 포토폴리오하는 청년

* 독립, 결혼자금, 노후 준비, 내 집 마련 등 돈을 모으기 위한 목적은 모두 달랐지만, 공통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자산을 늘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.

 

4) '갓생' 말고 '느긋하게'

 

자산증식에 느긋한 청년

* 여기에는 한 가지 특징이 있었는데요, 자산 증가를 선택한 10명 중 1명이 '2025년'을 언급했다는 점입니다.

 

* 이들 모두 새해에 증가시킨 자산으로, 2025년에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명확한 계획이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.

 

[용어 설명] 갓생 : 신을 뜻하는 'God'와 인생을 뜻하는 생(生)이 합쳐져, 남들에게 모범적이고 부지런한 삶을 뜻하는 신조어

 

갓생처럼 사는 청춘들

* 그 외에도 새로운 취미 탐구, 공부 등을 통한 '자기 계발'을 선택한 MZ세대가 18.5%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습니다.

 

자기 계발을 선택한 MZ세대

* 다이어트 · 운동 등 '체력 관리'가 9.6%, 사이드 프로젝트 · 대학원 진학 등 '새로운 도전'이 9.6%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.

 

* '결혼 및 출산'을 통해 새로운 가족을 만들고 싶다는 답변은 4.6%로 주어진 선택지 중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.

 

* 또한 기타 답변을 선택한 참여자 중 40%가 '멘털 케어', '마인드 세팅', '자아에 대한 고민' 등 내면에 대한 고찰을 통해 행복을 찾고 싶다는 의견을 보냈습니다.

 

▶ MZ세대인 '호수' 님의 답변

 

갓생처럼 부지런한 삶

* "작년 한 해 동안'갓생('God'와 '인생'의 합성어)'에 너무 전념했던 것 같습니다. 점점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것 같아서 이번 새해에는 조급해하지 않고 천천히 살아보고 싶어요"라고 답했습니다.

■ 목표 달성 방식과 예상 목표 달성률에 대한 분석

 

▶ 참여자들의 MBTI 유형 분포

 

* 구체적이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특징인 MBTI-J 타입이 전체 참여자의 54%를 차지했다는 것입니다.

 

MZ세대 참여자들의 MBTI 유형 분포

* 반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유연하게 실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MBTI-P 타입은 전체 참여자 중 46%였습니다.

 

※ J 타입이 약간 더 많았지만, 두 타입의 비율은 크게 차이 나지 않았습니다.

 

▶ 참여자들의 예상 목표 달성률

 

* 절반 이상이 2024년 목표 달성률을 70~90% 정도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.

 

* 40~60% 달성을 예상한 비율은 27.2%였고

 

* 100% 달성이라는 강한 자신감을 보인 경우도 13.9%에 달했습니다.

■ 결론 : 결과에 대한 종합분석

 

MZ세대인 나를 실천하게 만든 3단계

1) MZ세대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약간의 여유를 두고 ②현실적이고 유연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.

 

2) 설문에 참여한 MZ세대는 앞으로 펼쳐질 자신의 인생을 ③'장거리 마라톤'으로 여기고, 이번 새해를 페이스 조절을 위한 가장 중요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.

 

* 완벽한 목표 달성도 중요하지만, 세운 목표를 향해 끈기 있게 나아가는 방향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죠?

 

* 어피티는 MZ 맞춤형 경제 콘텐츠를 뉴스레터에 담아 매일 아침 50만 구독자에게 보내는 MZ세대 대표 경제 미디어입니다.

 

[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]

 

 

MZ세대가 가장 주목하는 2024년 이슈

(어피티) 2024년 MZ세대가 가장 주목하는 것 설문조사 결과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는데, 우리나라 MZ세대들의 이해 폭이 넓고 깊다는 것입니다. 또한 국내 이슈에만 머물지 않고 글로벌 이슈에도 관

eckb.ssongcandy.com

 

반응형